• 홈으로
  • 사이트맵
  • 회원가입
  • 개인방사선피폭선량측정
    TLD(Thermo Luminescent Dosimeter)
    자연에 존재하는 일부 물질 LiF, LiB, CaSO4 나 Li2B4O7 등의 고체결정에 Mn, Si 등의 불순물을 소량 혼합하면 이러한 이온은 고체결정에 있어서 전자나 정공의 포획중심을 형성한다.이러한 포획중심은 방사선조사에 의해 생긴 자유전자나 정공을 포획하여 포획한 상태로 유지한다. 이와 같이 해서 포획된 전자나 정공의 수는 고체결정내에서 흡수된 방사선의 량에 비례한다. 방사선 조사가 끝난 후 그 결정의 온도를 서서히 올려가면 포획된 전자(또는 정공)는 포획중심 레벨로부터 전도대로 올라와 결정내를 회전운동 할 수 있게 되며 마침내 다른 정공(또는 전자)과 재결합한다. 이때 발광을 동반한다. 그 에너지가 방출되지 않고 그 물질내에 저장되며, 나중에 가열하였을 때 저장된 에너지가 빛으로 방출된다.

    이런과정을 열형광과정(Thermo Luminescence Process)이라 하며 이런 특성을 가진 물질을 열형광물(Thermoluminescence material)이라 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한 측정기를 열형광선량계(Thermo Luminescent Dosimeter: TLD)라 한다.
    TLD 판독 System
    Panasonic 판독기는 여러가지 가열방식 중에서 광학적 가열방식( Optical Heating Method)을 적용하고 있으며 광학적 가열방식은 적외선 가열 램프로 TL 소자를 가열하면 소자의 온도가 증가하여 열형광을 방출한다. 이때 방출한 열형광은 Blue Filter를 통해 불필요한 파장의 발광을 걸러주고 Light Guide를 통하여 PMT를 통해 전기적 신호를 얻는다 또한 한 개의 소자를 판독하기 위해서는 램프가 3번 발광하여 3과정의 가열(Preheat, Mainheat, Afterheat)이 이루어지고, Non-Contact Heating방식으로 Thermal Noise를 없애준다. PMT로부터 얻어진 신호는 DC Amplifer와 Pulse Amplifer를 통하여 두가지방식(Photon , Frequency counter)을 이용하여 측정하므로 저선량 영역 및 고선량 영역에서도 선형성을 유지하여 준다. Panasonic TLD판독기의 측정범위는 Li2B4O7의 경우 0.1mSv ~10,000mSv, CaSO4의 경우 0.01 mSv ~ 500 mSv 범위에 걸쳐 선형을 나타내고 있다.
    System 일반사양
    Dimension 720(W)×310(D)×220(H)
    가열방식 적외선 가열 (소형할로겐 램프)
    적용 TLD UD-802A (UD-800시리즈)
    측정시간 90 ~ 70개/시간 (Stand Alone ~ Basic Mode)
    측정범위 Li2B4O7 소자 : 0.1mSv ~10,000mSv CaSO4 소자 : 0.01 mSv ~ 500 mSv
    판독범주 원자력법 성능검사범주 모든 범주(Ⅰ~Ⅷ) 판독 가능
    TLD의 장단점
    장점 - 감도가 좋아 미소선량 측정도 가능하며 범위도 넓다.
    - 에너지 의존성과 선량의존성이 양호하다.
    - 반복사용이 가능하다.
    - 측정방법이 간단하며 신뢰성이 높다
    - LiF, BeO 등은 생체조직등가에 가까워 보건물리상 유용하다.
    - 소형이고, 임의의 형상도 가능
    - 인위적오차가 적다
    단점 - 구입시 열처리장비가 매우 고가이며 일정기간 경과 후 열처리가 필요하다.
    - 전처리가 필수적이다.
    - 일단 측정하고 나면 측정치가 소실되고 반복하여 측정치를 나타낼 수 없다.
    선량평가 알고리즘 개발
    ① ANSI N13.11 (2001) 기준에 맞는 알고리즘 개발
    ② 소자별 반응도 산출
    ③ 방사선장별 각분포 조사
    방사선량 관리프로그램 개발
    ① 종사자 피폭이력관리 프로그램 개발
    ② 판독기관 정보관리 프로그램 개발
    ③ 선량평가 프로그램 개발